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현장에서 들려주는 특수교육 수업 설계편

과정소개
※ 해당 과정의 교재는 아래와 같이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현장에서 들려주는 특수교육 수업 설계편] : 특수교사, 수업을 요리하다! (설계편)
※본 과정은 직무연수 통합운영 과정으로 아래의 연수를 수강하신 선생님께서는 중복하여 학점을 이수하실 수 없습니다.
- (통합과정) 현장에서 들려주는 특수교육 수업레시피(30차시/2학점)
- (분할과정1) 현장에서 들려주는 특수교육 수업 (설계편)(15차시/1학점)
- (분할과정2) 현장에서 들려주는 특수교육 수업 (방법편)(15차시/1학점)
학습목표
본 과정은 교사로서 최근 교육 패러다임을 읽고,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살아갈 미래에 대해 학생들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는 통찰력을 발견하고 체계화할 수 있게 지원하기 위합입니다.
또한, 성공적인 통합교육과 개별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교육의 큰 줄기를 잡고 이를 반영한 수업 지원 방안과 다양한 사례를 익혀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1. 기본재료에 맛을 살린 수업 레시피를 적용하여 교육과정에 기반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2. 모두가 함께 먹는 간이 잘된 수업레시피를 적용하여 개인 특성과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을 디자인할 수 있다.
3.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를 적용하여 함께 성장하는 수업 설계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성공적인 통합교육과 개별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교육의 큰 줄기를 잡고 이를 반영한 수업 지원 방안과 다양한 사례를 익혀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1. 기본재료에 맛을 살린 수업 레시피를 적용하여 교육과정에 기반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2. 모두가 함께 먹는 간이 잘된 수업레시피를 적용하여 개인 특성과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을 디자인할 수 있다.
3.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를 적용하여 함께 성장하는 수업 설계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교육대상
특수교육지도교원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최종평가 | 토론 | 합산 점수 |
---|---|---|---|---|
반영점수(비율) | - | 60% | 40% | 100점 |
이수기준 | 90% | - | - | 합산점수 60점 이상 |
※ 각 평가항목의 이수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기본재료의 맛을 살린 수업레시피) 교육과정을 충분히 활용한 수업 설계 |
2차시 | (기본재료의 맛을 살린 수업레시피) 내게 딱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찾기 |
3차시 | (기본재료의 맛을 살린 수업레시피)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활용한 수업 설계 |
4차시 | (기본재료의 맛을 살린 수업레시피) 재구성카드를 활용한 주제가 있는 수업 |
5차시 | (기본재료의 맛을 살린 수업레시피) 증거기반으로 개별화교육 큰 줄기 잡기 |
6차시 |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 기초부터 차근차근, 흐름이 이어지는 수업 |
7차시 |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 교육과정 재구성! 느리게, 적게, 반복하기 |
8차시 |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 |
9차시 |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 쉬운 것만 말고,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기 |
10차시 |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 학생과 학부모를 내 편으로 만들기 |
11차시 | (모두가 함께 먹는 간이 잘된 수업레시피) 함께 만드는 장애공감교육 |
12차시 | (모두가 함께 먹는 간이 잘된 수업레시피) 모두가 즐거운 긍정적 행동지원 |
13차시 | (모두가 함께 먹는 간이 잘된 수업레시피) 달라진 선생님, 변화된 아이들 |
14차시 | (모두가 함께 먹는 간이 잘된 수업레시피) 강요말고 약속으로 자기점검 설계하기 |
15차시 | (모두가 함께 먹는 간이 잘된 수업레시피) AAC는 의사소통 처방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