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글로벌 진로교육 리포트, 아이의 미래를 열다

과정소개
[직무관련성]
1. 학교생활의 동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진로탐색방법론 이해하고, 이를 구체적인 소통으로 적용가능한 방식 학습
2. 진로교사가 아니더라도 학생개인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적성과 가치 기준 이해하고 입체적인 학생 멘토링 협업
3. 진로와 관련된 학생들의 고민과 혼란을 공감하고 학생 개인과 인격적인 관계형성에 적용점 발견
4. 학생 진로 히스토리와 진로 프로파일 또는 진로 포트폴리오 항목을 이해하여 학생 개별 상담과 학부모 상담 활용
5. 교육선진국의 개별 맞춤 학습계획서 방식 이해하고, 학생 개별적 학습 가이드 방식에 적용점 도출
6. 미래변화에 따른 직업변화와 인재변화에 따라 달라질 교육변화를 읽고 교사로서의 역할 재정의
7. 미래변화에 따른 교실 수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읽고, 구체적인 교육설계와 교수학습방법론 변화 가능성 도출
[연수개요]
1. 급변하는 미래시대 앞에서 학생들의 평생진로에 대한 탐색 설계 역량 요구된다.
2.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능동적으로 하는 데에 필요한 동기부여차원에서 진로역량 필요하다.
3. 진로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학습설계와 과정적인 진학설계가 하나의 맥락으로 연결된다.
4. 진로교사가 전체 학생 담당하기 보다 학생 개별화를 위한 교사들의 입체적 접근 요구된다.
5. 학생 개인의 진로스토리 만들어 학교 생활 전체를 자신만의 이야기 만드는 결과 기대한다.
6. 다가 올 미래에 필요한 인재상에 따라 인재를 육성하는 진로교육의 방향 전환 요구된다.
7. 기존 진로교육을 국가적으로 추구하던 나라들이 미래변화에 따라 대응하는 변화시도 읽을 필요 있다.
학습목표
2. 청소년 진로탐색 전체 과정과 단계 및 방법 이해하여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도울 수 있다.
3. 교육 선진국의 청소년 진로 탐색 콘텐츠와 방법론 탐색하며 적용점 찾을 수 있다.
4. 타 학교 진로탐색의 학교적용 시스템을 이해하고, 적용점을 찾을 수 있다.
5. 학교중심 진로스토리의 체계와 방법 이해하고 교사들의 협업구조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6. 미래변화에 따른 직업변화를 읽고 새로운 미래직업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7. 새로운 미래직업 역량을 키우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진로교육과 훈련이 필요한지 파악할 수 있다.
교육대상
2. 담임, 교무, 연구, 미래 담당, 혁신 담당, 상담 교사
3. 진로진학상담 교사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최종평가 | 토론 | 합산 점수 |
---|---|---|---|---|
반영점수(비율) | - | 60% | 40% | 100점 |
이수기준 | 90% | - | - | 합산점수 60점 이상 |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대학에 입학하면 꿈은 이루어질까 : 반복과 연속 |
2차시 | 꿈을 찾는 과정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 정보와 경험 |
3차시 | 진로갈등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을까 : 직업 가치관 |
4차시 | 청소년 진로탐색은 어떻게 시작될까 : 자기이해 |
5차시 | 어떻게 직업현장을 이해할 수 있을까 : 직업 체험 |
6차시 | 자녀 진로에서 부모는 어떤 역할인가 : 진로 코치 |
7차시 | 진로탐색 위한 교사역할은 무엇일까 : 덴마크 진로교육 |
8차시 | 진로교육에 국가적 역할도 있을까 : 교육제도 구축 |
9차시 | 진로에 집중하면 학습에도 도움될까 : 전환학년제 |
10차시 | 학교교육 전체를 진로중심 재편 가능할까 : 빅피처스쿨 |
11차시 | 학교생활을 진로이야기로 바꿀 수 있을까 : 포트폴리오 |
12차시 | 내면 성장 돕는 진로교육 가능할까 : 인문학적 진로교육 |
13차시 | 진로교육 언제부터 어떻게 시작할까 : 미 앤 마이 시티 |
14차시 | 진로와 진학이 함께 가는 방법 있을까 : 동아리 활동 |
15차시 | 미래변화 앞 진로교육 어떻게 바뀔까 : 변화대응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