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정쌤과 나누는, '상식이 되는 장애이해 여행'

과정소개
[직무관련성]
- 1. 특수교육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장애원인 및 행동특성 정보를 파악하게 한다.
- 2.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적 지원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통합학급교사의 원활한 학급운영을 지원한다.
- 3. 장애관련 교육 및 복지현장에서의 장애유형별 현장 상식과 적용을 위한 역량을 기른다.
- 4. 장애학생 및 성인장애인의 문제행동(도전행동) 대처 사례와 방법을 안내한다.
- 5. 장애원인과 유형에 따른 실제적 지원방법을 제공하여 긍정적 행동지원 능력을 기른다.
- 6. 기업체 및 관공서 등에 장애이해교육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전반적인 장애인식개선에 기여한다.
[연수개요]
- 1. 장애원인 및 행동특성 정보를 쉬운 설명으로 제공
- 2. 장애이해를 통한 통합학급교사의 원활한 학급운영 지원
- 3. 장애관련 교육 및 복지현장에서의 장애유형별 현장 상식과 적용을 위한 역량 제고
- 4. 문제행동(도전행동) 대처 사례와 방법 안내
- 5. 장애원인과 유형에 따른 긍정적 행동지원 능력 신장
학습목표
1. 장애원인 및 행동특성에 대한 상식이지만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비전공자의 인식을 개선할 수 있다.
2.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적 지원에 필요한 정보를 통해 바람직한 통합학급운영을 할 수 있다.
3. 장애관련 교육 및 복지현장에서의 장애유형별 현장 상식과 적용을 위한 역량을 기를 수 있다.
4. 장애관련 문제행동(도전행동)의 사례를 이해하고 안전하고 바르게 대처할 수 있다.
5. 장애원인과 유형에 따른 긍정적 행동지원 능력을 기를 수 있다.
6. ‘다른’(different)이 아니라 ‘이해’로 접근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2.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적 지원에 필요한 정보를 통해 바람직한 통합학급운영을 할 수 있다.
3. 장애관련 교육 및 복지현장에서의 장애유형별 현장 상식과 적용을 위한 역량을 기를 수 있다.
4. 장애관련 문제행동(도전행동)의 사례를 이해하고 안전하고 바르게 대처할 수 있다.
5. 장애원인과 유형에 따른 긍정적 행동지원 능력을 기를 수 있다.
6. ‘다른’(different)이 아니라 ‘이해’로 접근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교육대상
1. 특수교육서비스 관련 직원 (특수교육공무직원, 관련 사회복무요원, 자원봉사자 등)
2. 통합교육교사
3. 특수교사
4. 기업체 및 관공서 직원
2. 통합교육교사
3. 특수교사
4. 기업체 및 관공서 직원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최종평가 | 토론 | 합산 점수 |
---|---|---|---|---|
반영점수(비율) | - | 60% | 40% | 100점 |
이수기준 | 90% | - | - | 합산점수 60점 이상 |
※ 각 평가항목의 이수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영화로 보는 장애, 우리 곁의 그들(들어가기) |
2차시 | 나만 몰랐던 기술, 보조공학(특수교육보조공학) |
3차시 | 청각장애인도 들린다면(청각장애) |
4차시 | 그들은 왜 지체장애가 되었을까(지체장애-1) |
5차시 | 사실 눈이 보이는 시각장애인이라면(시각장애) |
6차시 | 다 되는 지적장애, 그 다양성에 대하여(지적장애) |
7차시 | ADHD와 정서행동장애가 같은 말일까(정서행동장애) |
8차시 | 뇌전증, 내 앞에서 쓰러진다면(경련장애) |
9차시 | 내가 학생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지체장애-2) |
10차시 | 30분만에 내가 점자를 읽을 수 있다고(점자속강) |
11차시 | 자폐성학생이 손 흔들고 뛰는 이유(자폐스펙트럼장애) |
12차시 | 장애 관련사건들은 왜 일어나는 걸까(사례와 이슈탐색) |
13차시 | 법으로 보는 장애, 숫자로 보는 현실 (동향과 이슈) |
14차시 | 슈퍼의지와 재능의 장애인(장애다양성) |
15차시 | 여러분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철학과 태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