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통합교육 A to Z, 통합교육 이해부터 학급 운영 노하우

과정소개
[연수개요]
1. 통합교육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한 장애유형별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통합교육 운영 방향 제시
2. 현장 중심 사례를 통한 장애 이해 및 통합교육의 방향 모색
3.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통합학급 운영 방안 제시
[직무관련성]
1. 변화된 교육환경에서 기존 장애이해 교육이 지나치게 집중하여 있음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함께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의 비중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모든 교사들에게 통합교육 실행 역량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점입니다.
2. 본 '통합교육 A to Z, 통합교육 이해부터 학급 운영 노하우' 과정은 장애ㆍ비장애 모든 학생의 안정적인 통합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통합학급 운영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3. 영화 속 사례를 통해 통합교육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장애유형별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을 활용하여 통합교육 상황 속 적용 방법을 공유합니다.
4. 학생의 문제행동을 새로운 시각을 바라보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여 통합학급 운영을 위해 학부모, 특수교사, 보조인력, 학교 및 지역사회와 협력 방안을 알아보고 실천합니다.
5. 교과 교육내용과 학급경영방법을 통합하여 지도하는 학급화폐 학급경영방법을 확인하고 교사의 학급운영 방법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고 탐색합니다.
6.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력하여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통합교육의 성격과 방향을 모색하며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행복한 학교 생활을 위한 수업과 생활지도 역량을 키웁니다.
7. 아울러 학급의 모든 학생을 위한 배움 중심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모든 학생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학급문화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2.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을 이해하여 통합학급에 적용할 수 있다.
3. 학생 관점으로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학생담당과 학급 운영에 적용할 수 있다.
교육대상
2. 예비 교원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최종평가 | 토론 | 합산 점수 |
---|---|---|---|---|
반영점수(비율) | - | 60% | 40% | 100점 |
이수기준 | 90% | - | - | 합산점수 60점 이상 |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통합교육의 시작, 영화로 보는 장애(자폐 및 정서행동장애) |
2차시 | 통합교육의 시작, 영화로 보는 장애(지체장애) |
3차시 | 통합교육의 시작, 영화로 보는 장애 (지적장애 및 시청각 장애) |
4차시 | 달라서 아름답고 함께해서 행복하다 |
5차시 | 달라서 달콤한 통합교육의 현장 |
6차시 | 통합학급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
7차시 | 서로가 Win Win하는 통합학급 이야기 |
8차시 | 특수교사와 함께 만드는 통합학급 시간표 |
9차시 | 공감하고 존중하는 통합교육 |
10차시 | 특수교육대상학생과 관계 형성하기(함께 만들어가는 통합교육) |
11차시 | 통합학급 운영 노하우 |
12차시 | 스며드는 통합교육, 달라서 더 아름다운 공동체 만들기 |
13차시 | 함께라면? 협력교수로 장애인권교육 실천하기 |
14차시 | 도와줘요, 개별화교육지원팀! 동행으로 성장하기 |
15차시 | 통통 토크 |
16차시 | 통합교육으로 떠나는 여행 |
17차시 | 말이 아니어도 통(通)하는 사이 |
18차시 | 행동으로 하는 말 이해하기 |
19차시 | 조금만 바꾸어도 커지는 효과 |
20차시 | 통합학급 첫걸음, 학급 운영의 새로운 관점 |
21차시 | 통합학급 학생들과 함께하는 책 수업‘온작품읽기’ 수업 사례 |
22차시 | 원격수업과 통합학급 운영 |
23차시 | 경험, 아이들과 함께 성장합니다. |
24차시 | 협력, 혼자 끙끙 앓지 마세요. |
25차시 | 성장, 위기는 기회입니다. |
26차시 | 통합교육의 방향 |
27차시 | 모든 학생을 위한 배움중심교육 사례 1(시골학교 이야기) |
28차시 | 모든 학생을 위한 배움중심교육 사례 2 (도시학교 이야기) |
29차시 | 통합교육에서 찾은 보물들 |
30차시 | 통합교육,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