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lnb영역

특수(통합)교육

고객센터

1588-1831

평일 : 09:00~18:00 / 토,일, 공휴일 휴무

컨텐츠 내용

  1. 수강신청
  2. 과정정보

통합교육 A to Z, 통합교육 이해부터 학급 운영 노하우

과정 이미지
통합교육 A to Z, 통합교육 이해부터 학급 운영 노하우 과정정보
교육기간
신청기간
교육시간 30시간
인증학점 2 학점
정가 70,000
교육비 63,000원
맛보기 맛보기
과정소개


 

 

[연수개요]

 

1. 통합교육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한 장애유형별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통합교육 운영 방향 제시

 

2. 현장 중심 사례를 통한 장애 이해 및 통합교육의 방향 모색

 

3.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통합학급 운영 방안 제시

 

[직무관련성]

 

1. 변화된 교육환경에서 기존 장애이해 교육이 지나치게 집중하여 있음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함께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의 비중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모든 교사들에게 통합교육 실행 역량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점입니다.

 

 

2. 본 '통합교육 A to Z, 통합교육 이해부터 학급 운영 노하우' 과정은 장애비장애 모든 학생의 안정적인 통합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통합학급 운영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3. 영화 속 사례를 통해 통합교육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장애유형별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을 활용하여 통합교육 상황 속 적용 방법을 공유합니다.

 

4. 학생의 문제행동을 새로운 시각을 바라보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여 통합학급 운영을 위해 학부모, 특수교사, 보조인력, 학교 및 지역사회와 협력 방안을 알아보고 실천합니다.

 

5. 교과 교육내용과 학급경영방법을 통합하여 지도하는 학급화폐 학급경영방법을 확인하고 교사의 학급운영 방법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고 탐색합니다.

 

6.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력하여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통합교육의 성격과 방향을 모색하며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행복한 학교 생활을 위한 수업과 생활지도 역량을 키웁니다.

 

7. 아울러 학급의 모든 학생을 위한 배움 중심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모든 학생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학급문화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1. 모든 학생들의 성장을 도모하는 통합학급 운영 역량을 기를 수 있다.

2.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을 이해하여 통합학급에 적용할 수 있다.

3. 학생 관점으로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학생담당과 학급 운영에 적용할 수 있다.
교육대상
1. 초,중,고 교원 및 특수 교사

2. 예비 교원
수료기준
수료기준
평가기준 진도율 최종평가 토론 합산 점수
반영점수(비율) - 60% 40% 100점
이수기준 90% - - 합산점수 60점 이상
※ 각 평가항목의 이수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강의목차
차시 강의명
1차시 통합교육의 시작, 영화로 보는 장애(자폐 및 정서행동장애)
2차시 통합교육의 시작, 영화로 보는 장애(지체장애)
3차시 통합교육의 시작, 영화로 보는 장애 (지적장애 및 시청각 장애)
4차시 달라서 아름답고 함께해서 행복하다
5차시 달라서 달콤한 통합교육의 현장
6차시 통합학급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7차시 서로가 Win Win하는 통합학급 이야기
8차시 특수교사와 함께 만드는 통합학급 시간표
9차시 공감하고 존중하는 통합교육
10차시 특수교육대상학생과 관계 형성하기(함께 만들어가는 통합교육)
11차시 통합학급 운영 노하우
12차시 스며드는 통합교육, 달라서 더 아름다운 공동체 만들기
13차시 함께라면? 협력교수로 장애인권교육 실천하기
14차시 도와줘요, 개별화교육지원팀! 동행으로 성장하기
15차시 통통 토크
16차시 통합교육으로 떠나는 여행
17차시 말이 아니어도 통(通)하는 사이
18차시 행동으로 하는 말 이해하기
19차시 조금만 바꾸어도 커지는 효과
20차시 통합학급 첫걸음, 학급 운영의 새로운 관점
21차시 통합학급 학생들과 함께하는 책 수업‘온작품읽기’ 수업 사례
22차시 원격수업과 통합학급 운영
23차시 경험, 아이들과 함께 성장합니다.
24차시 협력, 혼자 끙끙 앓지 마세요.
25차시 성장, 위기는 기회입니다.
26차시 통합교육의 방향
27차시 모든 학생을 위한 배움중심교육 사례 1(시골학교 이야기)
28차시 모든 학생을 위한 배움중심교육 사례 2 (도시학교 이야기)
29차시 통합교육에서 찾은 보물들
30차시 통합교육,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요?